선불폰이란?

1. 개요

선불폰

선불폰

합리적인 방식중 하나이다
통신 서비스를 사용하기 전에 대금을 지불하는 방식의 휴대전화. 편의상 선불유심도 이 항목에 기술.

한국에서는 통신사 별로, MVNO에서는 1인당 4회선까지 개통할 수 있다. 각 통신사 홈페이지를 들어가면 요금제가 여럿 있는데 데이터는 일반 선불 요금제에는 들어가지 않으며, 반대로 데이터를 산다고 해서 음성전화와 메시지를 쓸 수는 없으니 주의하자. 2011년부터는 MVNO 활성화에 앞서 선불폰 활성화를 위해 SK텔레콤과 KT에서 MNO건 MVNO건 가릴 것 없이 엄청난 양의 선불 SIM을 뿌려대고 있었지만, 단통법의 여파로 이 마저도 줄어든 상황.

어지간한 국가에서는 상대적으로 활성화되어 있다. 특히, 은행결제가 활성화되지 않은 국가에서는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선불폰을 쓴다고 해도 좋다. 미국, 영국, 홍콩 등이 대표적으로 특히 홍콩은 어지간 하면 거의가 PCCW나 차이나모바일의 선불폰을 쓰며 장기체류자와 단기체류자 둘 다 마찬가지다. 심지어 세븐일레븐에서도 심카드 구입과 충전이 가능할 정도이다. 미국에서도 마찬가지로 월마트 등에서 심카드가 마구 풀려 있다. 주 통신사는 AT&T와 T-모바일이다. 그 이유는 이들 나라들이 정규 휴대폰 개통이 까다롭기 때문. 홍콩은 HKID, 미국은 사회보장번호를 각각 요구한다. 홍콩이야 장기체류자는 HKID발급이 의무이고 거주민(Resident)으로 분류되지만[3] 미국의 사회보장번호는 받기가 힘들다.

장기간 여행을 할 때는 로밍을 하기 보다 SIM 카드를 사서 충전해서 다니는 게 더 쌀 수 있다. 외국에서는 선불폰 요금제도 다양해서 도이체 텔레콤의 경우 올인원 54보다 몇천 원 비싼 가격만 주고도 데이터 무제한과 문자 무제한에 음성통화 450분 기본제공으로 쓸 수도 있다.

BIS를 빼면 시체가 되는 블랙베리를 위해 후불폰에서 BIS를 지원하는 일부 통신사는 선불 BIS 부가서비스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요금제의 유연함은 남아메리카에서의 언락폰 시장(특히, 애플과 HTC, 삼성과 LG 및 Sony의 최상위폰)에 지대한 영향을 발휘하고 있으며, 충전액을 바탕으로 여러가지 서비스(통화, 데이터, 문자, 국제전화)를 소비자가 골라서 선택하는 환경이 형성되고 있다.

국내에서의 인식은 현시창과 듣보잡 신세. 과거에 국내에서 선불폰을 제공하던 업체들이 거의 다 다단계 방식으로 돌아갔는데 이 때문에 이미지가 별로 안 좋은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일반 요금제로 쓰면 쓴 만큼만 요금을 내면 되는데 선불폰은 말 그대로 충전방식으로 쓰는 것이기 때문에 사용에 제한이 많을 수 밖에 없다. 이 외에도 대표적인 단점들로 범죄자가 주로 쓴다는 편견과 더불어, 후불에서는 요금이 나가지 않는 114마저 요금이 나간다는 점이 역시 마이너스 요인이다.

사실 이러한 편견은 선불폰 초창기 묻고 따지지도 않고 돈만 내면 개통해 주던 관행에서 나왔는데 지금은 선불폰도 후불과 마찬가지로 신분 확인 하고 개통하므로 최소한 해당 폰의 ‘명의자’는 있다. 뭐 노숙자 명의로 개통할 수도 있지만 그건 후불도 마찬가지니…. 게다가 과거에는 선불폰 국번이 따로 있어서 해당 폰이 선불폰인지 쉽게 알 수 있었지만 지금은 일반 후불폰과 번호체계가 같기 때문에 해당 번호가 선불폰 번호인지 알 방법은 없다. 선불폰과 후불폰과의 맞번호변경도 차별없이 가능하다. 물론 지금도 선불폰은 외국인노동자나 유학생, 원어민 강사 등의 계층에서 많이 개통하고 있다. 그리고 이런 합리적인 방식으로 인해 어르신들께 효도폰을 만들어 드리기 위해, 아이들에게 줄 휴대폰을 만들어 주기 위해, 일과 관련된 사람들(직장상사, 직장동료, 거래처 사람 등등(..)에게 번호노출을 꺼리는 직장인들이 업무용 세컨드폰으로 쓰기 위해, 통신비 미납으로 인해 후불폰 개통이 어려운 사람들이 최소한의 통신을 위해서 개통하는 내국인들의 수요도 있다.
선불유심이란 선불폰의 하위버전으로 유심만 통신사로부터 빌리거나 구입한 뒤에 본인 소유의 폰에 장착하여 그대로 사용하는 상품으로 해외에서 거주하던 사람이 한국에 잠깐 왔을 때나 단기체제 외국인에게 적합한 상품이다. 물론 사용 전에 휴대전화의 언락을 해둬야된다. 주로 공항에서 자동판매기 형태로 구입하거나 편의점이나 마켓 등지에서 구입할 수 있는 물건이다. 보통 데이터 전용 유심의 경우 별도의 신분증을 요구하지 않지만, 음성통화 기능이 부착된 유심에 한해서는 신분증을 요구한다. 편의점이나 해외관광객을 상대하는 곳에서는 데이터 선불 유심과 같은 여러 유심들을 구입할 수 있다.

2. 대한민국

2.1. SK텔레콤

  • 일반 요금제
구분 일차감 통화(초) 메시지 데이터
지정회선 미지정회선 SMS MMS
PPS 일반 0원 4원 22원 수·발신불가 사용불가
PPS 라이트 166원 3.3원
PPS 플러스 266원 2.9원
PPS 프랜즈 300원 2.2원[9] 4.4원
PPS 레귤러 350원 2.7원
PPS 프리미엄 500원 2.3원
  • 스마트폰 요금제
구분 일차감 통화(초) 메시지 데이터
지정회선 미지정회선
PPS스마트폰 일반 0원 4원 22원 별도충전요금에 따라 상이
PPS스마트폰 라이트 166원 3.3원
PPS스마트폰 플러스 266원 2.9원
PPS스마트폰 프렌즈 300원 2.2원[10] 4.4원
PPS스마트폰 레귤러 350원 2.7원
PPS스마트폰 프리미엄 500원 2.3원

SK텔레콤 선불폰의 경우, PPS 스마트폰을 제외하면 MMS 수신 및 발신이 안되고뭐요? 데이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별도 요금제에 가입해야 한다.

  • 충전요금 및 유효기간
충전금액 1만원 2만원 3만원 5만원
유효기간[12] 30일 60일 90일 150일

유효기간 만료 또는 잔액 소진 시점부터 90일째 자동 해지된다.

  • 데이터 충전요금 및 사용가능 데이터량
충전금액 2천원 1만원 1만5천원 1만9천원 3만3천원
데이터량[14] 100MB 500MB 1GB 2GB 5GB

 

  • 요금충전 및 잔액확인, 선불폰 기능설정 ARS : *10(잔액확인 즉시통보)
  • SIM 종류 : 미니 SIM, 마이크로 SIM
  • 필요서류 : 신분증(주민등록증, 여권 등. 단, 미성년자일시 법정대리인 동행 필요), 개통시 필요한 최소금액 13,800원 (최소 충전금액 5천원 + USIM비용 8800원[15]) (현금, 신용카드, 체크카드 모두 가능)
  • T World 홈페이지 참조(PPS 일반)

2.2. KT

  • 요금제
구분 일차감 통화(초) 메시지 데이터(패킷)
음성 영상 SMS LMS MMS 스마트폰
충전 표준 0원 4.4원 6원 22원 33원 220원 0.01원[16]
충전 라이트 166원 3.9원
충전 미디엄 266원 3.4원
  • 충전요금 및 유효기간
충전금액 1만원 3만원 5만원
유효기간 60일 180일 365일
망내통화 없음 100분 200분

유효기간 만료 또는 잔액 소진 시점부터 14일까지는 수신만 가능하고, 이후 30일 이내에 충전하지 않을 경우 수신 및 발신 불가, 44일 째 자동 해지된다.

  • 요금충전 및 잔액확인, 선불폰 기능설정 ARS : #00(잔액확인 SMS), 1500
  • SIM 종류 : 미니 SIM, 마이크로 SIM, 나노 SIM
  • 필요서류 : 신분증(내국인은 주민등록증, 외국인의 경우 여권도 가능), 신용카드(발행국가 상관없이 유효기간 3개월 이상)
  • KT 홈페이지 참조

이외에 선불 유심도 판매하고 있다. KT올레샵에서 SIM 구입을 할 수 있다. 홈페이지 무선인터넷, 휴대폰 본인인증, KT와이파이 같은 기본적인 사항은 다 된다. 인터넷으로 주문시 배송은 3~4일이 걸리고 유효기간은 도착하고 개통절차를 밟고나서 1년이다. 개통시 주의점은 범용공인인증서나 신용카드로 본인확인을 할 필요가 있다. 신용카드가 없다면 범용인증서로 본인확인을 하자. 범용공인인증서는 일반인증서와 중복발행이 가능하므로 발급받고 개통하고 나서 1주일이내로 폐기하면 수수료도 환불된다. 휴대전화에 유심을 세팅하고 모바일 네트워크 설정에서 APN을 수동으로 등록해줘야 3G, 4G, LTE를 이용한 무선 인터넷된다. 설정방법은 여기를 참고하자. 통화요금이 상당히 비싸므로 VoIP로 통화하는게 낫다.

또 해외에서 가져온 단말처럼 KT에 MAC주소가 등록되어 있지 않으면 올레wi-fi를 사용할 수 없으므로 KT전산팀에 메일([email protected])을 보내서 등록해야된다. 자세한건 여기를 참고

예문

메일 제목
MAC주소 등록메일 내용
성명 : 홍길동
전화번호 : 010-1234-5678
첨부파일 : MAC주소 캡쳐한 화상파일

2.3. LG U+

LTE (스마트폰)단말기는 가입이 불가능하며, LG U+ CDMA(일반폰) 단말기가 있어야 가입할 수 있다.

  • 요금제
구분 일차감 통화(초) 메시지 데이터(패킷)
음성 영상 SMS LMS MMS MMS(영상첨부)
PPS 일반 0원 4원 5원 22원 22원 220원 440원 0.25원
PPS 라이트 166원 3.7원
PPS 플러스 266원 3.3원
PPS 프리미엄 500원 2.5원

MMS의 경우, 사진과 영상 등을 동시에 첨부할 경우, 가장 비싼 요금으로 과금된다.

  • 충전요금 및 유효기간
충전금액 5천원 이상, 1만원 미만 2만원 이상, 3만원 미만 3만원 이상, 5만원 미만 5만원 이상
유효기간 30일 60일 90일 120일

유효기간 만료 또는 잔액 소진 시점부터 15일까지는 수신만 가능하고, 이후 15일 이내에 충전하지 않을 경우 수신 및 발신 불가, 30일째 자동 해지된다.

  • 요금충전 및 잔액확인, 선불폰 기능설정 ARS : *81
  • SIM 종류 : 없음
  • 필요서류 : 신분증(주민등록증, 여권 등), 신용카드(발행국가 상관없이 유효기간 3개월 이상)[23]
  • LG U+ 홈페이지 참조

2.4. MVNO

통신회사/MVNO 통신사 목록 참조. 여기에 넣기엔 MVNO 사업자가 너무 많다!

3. 일본

원래 NTT 도코모 등등 선불폰을 판매하는 곳이 많았지만 선불폰을 이용한 사기전화가 들끓었기 때문에 2000년대 중반에 아예 판매를 중지하고 현재는 남아있는 업체는 소프트뱅크와 AU뿐. 그런 이유로 단기체제 중인 외국인에게 아예 제공되지 않는다. 선불유심의 경우에도 2015년까지만 해도 일본의 선불유심이라고 하면 데이터 전용 유심을 지칭하는 말이었으며, 단기 체류하는 외국인에게 음성통화가 부착된 선불유심을 제공하는 곳은 없었다. 이는 일본 내 보이스피싱 문제 때문에 확실한 신분이 없는 단기체제 외국인에게 통화기능이 부착된 선불유심을 제공해 주었다가 불이익을 받을 가능성이 있기에 업체들이 외국인에게 통화유심을 제공하길 꺼려했다.

그러나 2020 도쿄올림픽을 앞두고 방일외국인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2016년부터 몇몇 MVNO업체들이 외국인에게 선불통화유심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텔레콤 스퀘어라는 MVNO업체가 Y!모바일의 통신망을 빌려 15일짜리 통화유심을 외국인에게 제공한다. 물론 여권을 제시해야 하며, 국내통화는 한번 통화에 10분이내 무제한, 국제전화는 300분 무료로 제공된다. 데이터의 경우 1GB에 5500엔, 3GB에 7500엔에 제공된다.

일본 3대 통신회사에서는 선불유심을 판매하지 않고 있으며, 만약 방일외국인으로써 데이터 전용 선불유심을 구입하고자 하는 경우 매우 다양한 MVNO업체들이 제공하고 있으니 확인할 것. 공항 유심자판기나 편의점, 마켓, 심지어 우리나라 쇼핑몰에서도 흔히 볼 수 있다. 다만 단기체류중인 방일외국인이 선택할 수 있는 선불유심의 통신망은 매우 한정되어 있어서 NTT 도코모 말고는 선택지가 없다. 거기다 대다수가 종량제 형태라 무제한 데이터 유심의 경우 매우 드물다. 그나마 있는 것들도 대부분 200kbps로 속도 제한이 걸려있는 경우가 많다.

3.1. MVNO

거의 모든 MVNO업체가 NTT 도코모의 망을 빌리고 있으며, 방일외국인을 위해 선불유심을 제공하기도 한다. 다만 선불유심의 경우에는 유심 보증금이 포함되어 있어서 대부분 후불요금제보다 더 비싸다. mineo나 UQmobile같은 업체들은 AU의 통신망을 빌리기도 한다.

MVNO 유심의 경우 MVNO업체를 잘 선택해야 불편함 없이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다. 그 이유는 MVNO업체마다 빌려쓰는 통신망 회선폭이 천차만별이고, 고작 수백~수기가 회선폭을 수만~수십만명이 공유하기에 특정시간대[24] 조금만 몰려도 곧바로 속도가 시궁창이 되어버린다. 따라서 본사 도코모망의 속도품질을 기대하진 말자.

싼게 비지떡이라고 일부 유심업체는 초저가를 내세워 유심을 판매하나 속도를 측정해보면 분명 LTE인데도 속도가 3G만도 못한 경우도 많이 생긴다. 그나마 품질이 괜찮은 MVNO 업체를 이용하려면 아래의 기술한 업체를 이용하는게 좋다. 해당 사업자들은 대부분 도코모로부터 직접 회선 시설을 구축하기도 하고, 매 분기마다 회선 투자에 적극적이라 품질이 그나마 괜찮다. 그 외에 업체는 영세하여 비싼 회선 대역폭에 투자하지 않는 경우가 많고, 다른 MVNO사에서 한번 더 회선을 빌려다(…) 쓰는 경우도 있어서 별로 좋지 못하다.

  • NTT DOCOMO MVNO 업체 종류 – U-mobile, So-net mobile, freetel, OCN mobile one, IIJmio, LINE Mobile 등등
  • 선불유심 종류 – 5일 3G 무제한, 7일 LTE 무제한, 8일 2GB 제공(이후 200kbps 속도로 무제한), 7일 / 15일 매일 200MB 제공(이후 200kbps 속도로 무제한).

4. 미국

4.1. T-모바일

가성비로는 좋은 평을 듣고 있는 업체이다. 특히 미국 월마트에서 구할 수 있는 미국내 통화 100분, 미국내 문자 무제한, 데이터 4GB+ 무제한[28]을 제공하는 한달 30달러짜리 요금제가 특히 좋은 평을 듣고 있다. 물론 Binge On 서비스 이용도 가능하다. 자세한 조건은 해당 홈페이지 참조. 추가적으로 10불을 지불하면 한국으로 보내는 문자메시지, 유선전화가 무제한이고 15불을 지불하면 휴대폰으로 거는 전화도 무제한이 된다.

혹은 15불을 지불하고 빈 유심을 구매해 자기에게 맞는 서비스를 이용해도 된다.

  • 심플 초이스 요금제
월 요금 데이터 전화 메시지
50달러 2GB 망내 무제한 망내 무제한
65달러 6GB
80달러 10GB
95달러 무제한
  • 가족 요금제
회선 요금 데이터 전화 메시지
첫번째 50달러 무제한[30] 망내 무제한 망내 무제한
두번째 30달러
세번째 이상 10달러
  • 종량제: 월 3달러/ 30분 통화 혹은 메시지 30건 수/발신 기본제공. 초과시 통화, 메시지 수/발신 분/건당 10센트 부과.
  • 기타 요금제
월 요금 데이터 전화 메시지
30달러[31] 무제한[32] 수/발신 100분[33] 무제한
35달러 사용불가 무제한
  • 부가요금제
    • 무제한 국제전화[35]: 월 10달러/ 한국 등 70여개국 유선전화 무제한/ 한국 등 30여개국으로 보내는 문자 무제한/ 한국 등 100여개국 휴대폰으로 전화할 시 분당 20센트 부과(종량제)
    • 무제한 국제전화: 월 15달러/ 10달러 플랜에 한국 등 30여개국 휴대폰으로 거는 전화 무제한
    • 스코어: 월 5달러/ 6개월 유지시 엔트리급 스마트폰 무료 제공/ 1년 유지시 고급 스마트폰 특가 제공
  • 고객센터: +1-844-730-5912 (선불폰 개통업무 오전 4시~오후 11시, 일반문의 오전 3시~오후 10시)[36]
  • 심카드 개통 홈페이지: http://prepaid-phones.t-mobile.com/prepaid-activate
  • 개통 방법: 위의 홈페이지에서 11자리 활성화코드(nnnn nnn nnnn), SIM카드 일련번호 19자리, 휴대폰 IMEI(0으로만 적어도 무방)를 입력후 본인이 가는 미국내 지역을 입력, 요금제를 선택후 결제한다[37]. 결제 수단은 신용카드, 미국내 수표, 선불카드 등으로 하면 된다. 그리고 유심을 넣으면 되는데, 한국 국내에서는 캐리어가 SKT로 표기된다.

4.2. AT&T

GoPhone이라는 브랜드로 선불폰 사업을 하고 있다.

5. 홍콩

CSL 및 차이나모바일에서 선불폰 사업을 한다. 미국만큼 유심 칩이 도처에 풀려 있어 세븐일레븐에서도 구입 및 충전을 할 수 있다.

[1] 2015년 현재 선불폰만의 별도 회선제한 없음. 통신사별로 회선제한 내에서 얼마든지 개통가능.
[2] 간혹 시장점유율 확보목적과, 정부 통신정책을 자사에 유리하게 하기 위해 ARPU를 줄여야 할 필요가 있을 때에 한해 온라인에서 공짜로 선불 USIM을 뿌리곤 한다. 때에 따라서는 별사탕까지 줘 가면서 뿌린다.
[3] 물론 영국/중국 국적이 아니거나 7년 이상 거주자가 아니면 영주권자는 아니다.
[4] 단 KT의 경우 요금이 나가지 않는다. 타 통신사 추가바람.
[5] 일명 묻지마폰
[6] 차별없이의 의미는 일반 후불폰끼리 하는 맞번호변경의 체계를 그대로 따른다는 것이다. 통신 3사의 맞번호변경 규칙은 각각 다르다.
[7] 선불폰 고객센터로 전화해 보면 다국어로 안내하고 있다.
[8] 이런 사람들은 MNO의 선불폰조차도 개통이 불가해서 MVNO통신사의 선불요금제로 개통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9] 3회선
[10] 3회선
[11] SKT 선불폰은 SKT 지점이나 대리점에서만 충전이 가능하다. 편의점에서는 요금을 충전할 수 없다는 얘기.
[12] 발신기준. 수신의 경우 +10일.
[13] PPS 스마트폰 요금제의 경우
[14] 데이터는 충전 단위와 상관없이 충전 후 1년 동안 사용할 수 있다.
[15] PPS 스마트폰 요금제 기준, 데이터 충전금액 별도로 계산시
[16] LTE 선불요금제에 한함. 3G 선불요금제는 패킷당 0.28원이라는 매우 비싼 요금이다. 폰의 종류(피쳐폰, 3G 스마트폰, LTE 스마트폰)는 가리지 않고 오직 가입된 요금제에 한한다.
[17] KT 선불폰은 편의점에서도 충전이 가능하다.
[18] 케이스 바이 케이스. 최근 KT에서 뿌리는 선불폰(simple USIM. 정식명칭은 지능망)의 경우 락이 전혀 걸리지 않던가, 선불폰에 한해서만(선불로 쓰다 해지한 폰에 다시 선불유심을 넣는것) 락이 걸린다. 후자의 경우도 후불유심 삽입하여 1콜 하면 풀린다.
[19] 잔액확인은 매 콜 후 문자메시지로 오기 때문에 필요 없다.
[20] 체크카드는 불명
[21] 신한카드, 체크카드, 해외카드는 안된다
[22] LG U+는 CDMA를 사용하기 때문에 SIM 카드가 필요하지 않지만, LG-LV7400 모델의 경우 SIM 카드가 필요하다.
[23] 체크카드는 불명
[24] 점심시간에는 사용이 불가능할 정도로 몰리고, 아침시간대, 퇴근시간 이후부터 자정까지는 혼잡으로 속도가 매우 느려진다.
[25] 혼잡시에는 정말 200Kbps도 안나온다. 최근에는 이러한 혼잡을 피하려고 사용자들의 데이터를 무단으로 분석해 동영상이나 대용량 파일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엔 일부러 속도를 대폭 낮추는 경우도 심심찮게 발견된다고 한다.
[26] 아마존닷컴에서도 판다. 몰테일 등의 국내 배대지를 통해 배송받아도 된다.
[27] 티모바일 홈페이지에서 구매한 휴대폰으로도 이용 가능.
[28] QoS 적용.
[29] 티모바일 홈페이지에서 주기적으로 0.99불로 할인해주는 행사를 하고 있으니 참고바람.
[30] 2GB 초과시 QoS 적용.
[31] 티모바일 홈페이지에서 구매한 휴대폰이나 월마트에서 파는 유심에만 적용. 아마존닷컴에서도 월마트 제품을 파니 미국 입국전 미리 구매해도 된다.
[32] 5GB 초과시 QoS 적용
[33] 미국내 한정
[34] 월마트나 아마존닷컴에서 구매하는 30달러 요금제에도 추가 가능하다. 티모바일 상담원에게 확인.
[35] 미국 내에서만 이용 가능
[36] 태평양시각 기준. 한국시간으로는 21시~ 익일 15시, 20시~ 익일 16시.
[37] 월마트에서 구매한 30불 요금제의 경우 5번째 결제창에서 그냥 나가도 무방하다.

Comments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